70대 중반의 어머니와 딸이 함께 한의원을 찾았습니다. 엄마는 호흡이 불편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가 힘들어 잠을 잘 못 자는데 혼자 있으면 이 증상이 심해져서 집 안에 혼자 있을 수 없다고 하셨어요. 내원 당시에는 식사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기운이 없어진 상태여서 매우 우울해 보였습니다.
혀 발질을 통해서 기본적으로 불 병증장에 위장 기능이 떨어지고 소화도 안 되고 식욕도 떨어지는 게 정상처럼 보였습니다. 어머니와 상담하고 보니 함께 살고 있는 큰딸이 정신 질환 신경 정신과 약을 복용하고 20년 이상 지나면서 그 긴 세월 동안 어머니가 큰 정신적 고통을 짊어지고 살아온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도 늘 웃는 얼굴로 잘 다니려고 노력하고 있고, 이전보다 딸의 상태가 좋아지고 밖의 일도 조금씩 하게 되었다고 하지만 더 이상 체력적으로 정신적으로 견디기 어려운 것 같았어요.환자가 호소하는 증상 중 가슴과아 명치 부분이 답답하고 심장이 쿵쿵 뛰는 증세 등은 불안 장애, 홧병의 증상으로 보이며 불면증을 수반하는 우울감과 불안감은 우울증에서 나타나는 신체 증상입니다. 또 정서적 증상(절망감, 무력감 등), 인지적 증상(기억력, 판단력 저하, 건강 염려증 등)까지 담고 있었습니다. 이런 때 한방 의원의 치료는 보통 환자의 신체적 증상이나 체질, 그리고 심리적 요인, 환경적 요소 등의 근거로 홧병을 일으키는 변증 요인을 구별하고 침 치료 및 한약 치료가 다르게 되고 이에 의한 교감 신경을 안정시키는 자율 신경계의 균형을 취하고 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에 초점이 맞춰집니다.이 환자에게도 한방약은 위장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스트레스 저항력과 면역력을 높이고 불 병에 의한 우울감을 가라앉히고 컨디션을 최적으로 해서 일상 생활에 활력을 되찾는 방향으로 처방하고 침에서는 그날 그날의 우울한 마음을 안심시키고 신경을 풀어 감정 조절을 스스로 하도록 했고, 불안과 불면증 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치료를 진행했습니다.
그렇게 치료 후 한 달 정도 지나서 조금씩 식사도 하고 자고 그러면 혼자 1시간 정도 있어도 견딜 수 있다고 했어요. 물론 증상이 호전되는 것처럼 보여도 다시 화병 증상으로 가슴이 답답해져 뛰쳐나오고 싶다는 증상이 나타났지만 그 시점은 반드시 따님이 마음을 졸인 직후였습니다. 재앙의 원인이 되는 따님과 함께 지내야 하는 상황이지만, 그래도 한 달 정도의 짧은 치료로 급한 불은 껐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제 엄마의 긍정의 힘이 필요하고 작동한다고 믿어야 했어요.이처럼 심리적 스트레스 등을 표출하지 못하고 수용하지 못하고 장기화되면서 신체적·정신적 증상으로 이행하는 꽃병과 이 과정에서 동반되는 불면·불안·우울증 치료에 처방되는 한약재는 양약에 비해 비싸지만 자연스러운 한약재를 사용하여 내성이나 의존(중독)과 같은 부작용 걱정 없이 회복을 돕고 신체기관의 순환상태를 잘 촉진시켜 면역력까지 높이는 특급 도우미가 될 수 있습니다.
대전화병 화병 불면증 한의원 치료법 소개(한약 약침 침뜸) 자가진단(가슴명치 답답 두근두근 두통 소화불량) 50대 초반 여성(주부) 내원시 불면 위로 열이 늘어나는 상열감 가슴앓이와 호프불쾌감 눈피로… blog.naver.com
특히 화병, 불면증 우울증 같은 신경정신과적 질환은 오래 지속되면 나중에 회복하기 어려운 만큼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정다은한의원 대전광역시 서구 갈마로 245괴정동 갈마동 내동 가장동 덕수동 변동 용문동 도마동 탄방동 정림동 둔산동 월평동 도안동 관저동 가수원 동 만년동 유성구 용계마을 학하마을 봉명 동 덕명 상대 도룡 태평 동 유천 동 산성 동 선화 동 오정 동 송촌마을 통촌 마을 중리 동 공주 금산 보은옥천 오천 관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