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수록 찾아오는 노화는 우리 몸 곳곳의 변화를 불러 일으킵니다. 그중에서도 눈은 노화의 체감이 빨라지는 부위로 갑자기 시력이 떨어지거나 안구건조증, 시야방해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고 백내장, 녹내장 등의 질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특히 60세 이상 연령층에서 전체 인구의 70% 이상 발병하는 백내장의 경우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하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실명안 질환이므로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압구정안과를 방문하여 정밀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그래서 오늘은 압구정 안과와 함께 노인 백내장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내장이란?
수정체는 사물을 또렷하게 볼 수 있게 도와주는 부위로 이 수정체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백내장이 발생하게 됩니다.눈에 들어온 빛이 망막에 상으로 맺히기 전 수정체를 통과하는 도중 빛이 산란되어 사물이 번지거나 희미하게 보일 수 있으며, 간혹 색이 왜곡되어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이는 주로 60세 이상 노인에게 발병하는 자연스러운 노화 과정의 일환인데, 최근 PC나 스마트폰, 태블릿의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발병 시기 또한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백내장의 원인
백내장의 원인으로는 선천적인 원인과 후천적인 원인이 있습니다.우선 선천적인 원인으로는 유전이나 염색체 이상, 선천성 대사장애, 태내감염 등으로 인해 태어날 때부터 수정체가 탁한 경우가 있으며, 후천적인 원인의 경우 노화, 눈의 외상, 당뇨병·약물·안내질환(포도막염·망막이영양증 등)·일광 혹은 X선의 영향 등이 있습니다.백내장 증상백내장은 노안의 증상과 비슷할 때가 있어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백내장은 근거리의 것이 잘 보이지 않는 노안과 달리 모든 거리의 것이 잘 보이지 않고 시야가 전체적으로 흐릿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백내장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력감퇴: 초기에는 원거리의 사물이 흐릿하게 보이기도 하고 점점 시력이 감퇴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근시: 평소 돋보기를 사용하여 글을 읽었는데 어느 순간 돋보기 없이 글이 읽히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복시: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게 됩니다.- 주맹 현상: 밝은 곳에서 시력이 더 저하되고 어두운 실내나 밤에 더 잘 보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눈부심:빛이 심하게 번지거나, 햇빛에 눈을 뜨기 어려워집니다.노인 백내장 수술 방법백내장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탁한 수정체를 제거하고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삽입해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과거에는 의료진이 직접 손으로 절개해 수술해야 했기 때문에 절개면이 울퉁불퉁하거나 난시, 혼탁 등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하지만 최근에는 레이저 수술이 개발되면서 보다 매끄러운 절개와 빠른 수술시간으로 눈 조직 손상과 부작용 위험도도 낮아졌습니다. 백내장 수술 시에는 가능한 각막 내피세포를 유지 및 저장한 상태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숙련도 높은 의료진과 첨단 장비를 갖춘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백내장은 방치할수록 다른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백내장 의심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압구정안과를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오늘 조사한 내용을 참고하시어 깨끗하고 편안한 시야를 되찾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