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혈압과 혈당 수치가 높을 때 발생하는 것은 중년의 혈압과 혈당 수치의 중요성
중년은 몸의 변화가 두드러지는 연령층입니다. 남녀 모두 각종 갱년기 증상을 겪게 되는데요.
여성은 폐경기에 따라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감소하고 심장병(협심증·심근경색), 뇌졸중(뇌출혈·뇌경색) 등 혈관질환 위험이 높아집니다. 건강수명의 갈림길이 중년인 거죠. 이 시기를 잘 극복하지 않으면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없습니다.
흔한 고혈압? 굉장히 위험한 병인 이유
매년 고혈압 환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제 고혈압은 매우 일반적인 병이 되었습니다.
고혈압이 위험한 질병인 이유는 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치매의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삶의 질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혈압이 높으면 혈관벽 안에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이 쌓여 혈관이 딱딱해지고 좁아집니다. 혈전(피떡)으로 이어져 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졸중이 오게 됩니다.
특히 수축기 고혈압은 인지기능 저하나 치매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혈압은 뇌졸중으로 인한 혈관성 치매뿐만 아니라 알츠하이머병에도 관여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환자 증가 혈관질환 위험 대폭 상승당뇨병 유병자의 절반 이상이 고혈압을 함께 가지고 있고 65세 이상에서는 10명 중 7명이 고혈압을 동반한다는 조사가 나왔습니다. 당뇨병은 합병증이 무서워요.자신의 당뇨병 발병 여부를 모른 채 지내다가 합병증이 생긴 후 당뇨병 진단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표적인 당뇨병 합병증으로는 망막증, 신경병증, 신장증, 동맥경화로 인한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등이 있습니다.가장 무서운 질병 ‘치매’의 위험인자는?가장 무서운 질병 ‘치매’의 위험인자는?이 나이에 고혈압인 사람도 치매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았고 수축기 혈압이 10%포인트 상승할 때마다 치매 위험이 약 12% 높아졌습니다. 흔한 질병인 고혈압, 당뇨병을 예방하거나 철저히 관리해야 치매를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중년의 음식 선택, 운동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이유고혈압·당뇨병 모두 음식과 운동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가족력이 있더라도 음식 조절, 운동을 해야 합니다. 오랫동안 짠 음식을 가까이 하면 혈압이 높아진다는 것은 상식입니다.흡연도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을 높입니다. 걷기,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하면 혈압을 낮춰 고혈압 약 1개 정도의 효과가 있습니다.당뇨병도 많이 먹고 움직이지 않으면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식후 30분~1시간 후 혈당치가 높아지므로 몸을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중년 여성들이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중년 여성은 폐경기에 따라 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혈관을 보호하던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거나 사라지기 때문입니다.50, 60대 초반까지는 남성 고혈압 환자가 더 많지만 65세 이상이 되면 여성 고혈압 환자가 더 많아집니다. 뇌졸중은 회복되더라도 몸 한쪽이 마비되는 큰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치매는 말할 것도 없는 무서운 병입니다. 혈관질환, 치매를 막기 위해서 고혈압부터 예방하고 조절해야 합니다.50, 60대 초반까지는 남성 고혈압 환자가 더 많지만 65세 이상이 되면 여성 고혈압 환자가 더 많아집니다. 뇌졸중은 회복되더라도 몸 한쪽이 마비되는 큰 후유증이 남을 수 있습니다. 치매는 말할 것도 없는 무서운 병입니다. 혈관질환, 치매를 막기 위해서 고혈압부터 예방하고 조절해야 합니다.참바른병원 울산광역시 남구 삼산로 247 2층 참바른병원이상으로 오늘은 울산 삼산동 참바른병원에서 중년에게 혈압과 혈당을 신경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감사합니다。이상으로 오늘은 울산 삼산동 참바른병원에서 중년에게 혈압과 혈당을 신경써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감사합니다。